실리콘 탄소복합 음극재
탄소복합 실리콘음극재
-
01 개요
-
• 리튬이온 배터리
- 양극재, 음극재, 분리막, 전해액의 4가지 요소로 구성
- 양극(+)과 음극(-) 물질의 ‘산화환원 반응’으로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
-
• 음극재
- 기존 시장은 흑연계(천연흑연, 인조흑연) 음극재 주도
- 최근 단위 무게당 에너지 용량 대폭 상승이 가능한 고성능 실리콘 음극재 주목
-
• 실리콘 음극재
- 장점: 실리콘 음극재의 단위 무게당 에너지 용량은 흑연계 음극재의 10배 수준
→ 전기차 주행거리 증대 및 충전시간 단축- 단점 : 배터리의 부피 팽창, 초기 충방전 효율 저하, 높은 가격
-
• 전망
- 현재는 실리콘 음극재를 흑연계 음극재에 4~5% 첨가하는 방식으로 활용
- 흑연계와 실리콘 음극재의 병행 사용 방식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
- 소재 구조의 안정성 향상 기술 개발을 통해 실리콘 음극재 함량의 점진적 증가 예상
-
• 리튬이온 배터리
-
02 기술 설명
-
• 저바인더 도전재프리 실리콘 탄소복합 음극재
- 바인더 사용량을 절감하여 실리콘을 유지하는 기술 확보
- 실리콘 입자를 그래핀(GO)과 탄소나노섬유(CNF)가 보호
→ 부피 팽창 억제
→ 초기 효율 및 충전속도 우수- 100회 충방전 실험을 통한 실리콘 음극재 보호 성능 검증
→ 배터리 수명 단축 문제 해결- 복합체의 구성요소 중 실리콘을 제외한 모든 물질이 도전재 기능을 동반한 탄소계열 물질
→ 탄소 대비 실리콘 비중 확대를 통해 성능 향상
-
* 바인더
- 활물질과 도전재를 균일하게 결합시키고 집전체와 활물질을 접착시키는 고분자
- 슬러리와 전극활물질의 결속을 증가시키기 위해 전극의 5% 이하에 해당하는 적은 비율로 첨가
- 전해질에 전기화학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하며 유연성, 불용성, 산화 부식 방지 기능이 필수
(PVDF, SBR, CMC 계열이 대표적)- 바인더 제작 공정 및 개발자원 절약,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해 저바인더 일체형 전극활물질 개발 필요
-
• 저바인더 도전재프리 실리콘 탄소복합 음극재
-
03 기술 특징
-
• 타사 제품과 다르게 구성요소 결합을 위한 별도의 바인더 불필요
- 공정 간소화에 따른 경제성
- • 공정별 초음파처리를 통한 복합체 결합의 완성도를 높이며 입자 특성에 맞는 제법 완성
-
• 합성시 바인더, 도전재의 사용량 절감
- 공정 단가 감소 및 폐수 발생량 급감
-
• 수명 지속력(RT, Retention Time) 탁월 및 주행거리 증대
- 우수한 충방전 실험 결과 및 초기 충방전 효율(ICE) 수치 우수
-
• 타사 제품과 다르게 구성요소 결합을 위한 별도의 바인더 불필요
-
04 기술
로드맵